Total Solutions for College Admission & Financial Aid

Home     대학학자금보조     대학입학     Scholarship     Service     Contact Us         컬 럼

 ▣ 대학교 선정과 학자금보조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의 대학을 선정할 때 그 대학의 학비에만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을 많이 보아 오고 있다. 가정의 형편을 생각해서 학비가 비싼 사립대학은 아예 고려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학자금보조정책이 매우 잘 되어 있다. 학자금보조란 말 그대로 모자란 학비를 보조해 주는 것이다. 한 가정에서 자녀의 학비로 부담할 수 있는 액수는 어느 대학을 가던지 똑같다. 부모의 수입이 같은데 학비가 비싼 학교에 간다고 더 많이 부담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비가 비싼 대학에 가면 학자금보조는 그 만큼 더 많아진다는 이야기이다. 물론 학비가 싼 학교에 가면 학자금보조는 상대적으로 적어진다.

많은 분들이 학자금보조를 나중에 갚아야 하는 융자로 알고 계시는데 학자금보조는 무상보조금, 학생융자, 근로장학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무상보조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런데 모자란 학비가 학자금보조로 전액이 충당될 수 있는지 여부는 각 대학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대학을 선정할 때 학비가 얼마인가보다는 그 대학의 학자금보조정책을 따져보아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모자란 학비의 전액을 보조해 주는지, 아니면 몇% 정도까지 해 주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그와 함께 가정에서 부담할 수 있는 금액도 따져 보아야 한다. 부모의 수입과 자산에 의해 그 금액이 산출이 되는데 정말로 이 금액을 부담할 수 있는지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저 막연히 부딪치면서 해결해 나가는 방법보다는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대학의 선정은 이러한 준비가 함께 병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학자금보조를 신청하는 일은 그저 단순히 대학원서를 신청할 때 함께 작성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 둘 필요가 있다. 미리 학자금재정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정의 부담금을 알아보고, 실제로 그만한 액수를 부담할 수 있는지, 그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함께 강구하며 대처해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준비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노준건 학자금재정전문가 /교육과미래대표

Finaid5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