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 Solutions for College Admission & Financial Aid

Home     대학학자금보조     대학입학     Scholarship     Service     Contact Us        컬 럼

 

학자금보조의 종류 

학자금보조 신청방법

학자금보조는 어떻게 산출되나?

학자금보조를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

외국학생의 학자금보조

529 Plans의 실체

529 Plans의 실체

대학학자금에 관련된 많은 기관에서 529 Plans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데 실제로 529 Plans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529 Plans은 날로 인상되는 학비를 감당해야 하는 부모들을 위해 주정부에서 만들어 낸 Plans입니다. 세금혜택이 함께 주어지는 일종의 저축 프로그램인데 529 Savings Plans, 529 Prepaid Plans의 두가지가 있습니다.

◆ 529 Savings Plans는 많은 금액을 세금의 혜택을 받으면서 뮤추얼펀드 등에 투자할 수 있는 Plans입니다. 총 30만불까지 투자할 수 있으나 반드시 학비에 사용해야 합니다. 일종의 투자이므로 주식 경기에 따라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생긴 UPROMISE라는 프로그램은 약국, 수퍼마켓, Fast Food점 등 이 program에 가입한 일반 소매점에서 돌려주는 보상금이 직접 손님의 529 Savings Plans Account로 적립됩니다.

529 Prepaid Plans는 미래의 학비를 현재의 학비로 묶어 놓고 미리 지불하는 것입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주립대학에만 적용되며 면세혜택이 있습니다. 이것은 투자가 아니며 주정부로 부터 보증을 받는 Plans입니다. 529 Prepaid Plans에서 변형된 Independent 529 Plans라는 Plans도 있는데 이 Plans는 거주지역에 한하지 않고 이 Plans에 속한 약 200여개의 사립, 공립대학에 모두 적용됩니다. 최근에는 일반 사립대학에서도 자체 529 Prepaid Plans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면 대학학비를 저축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진 529 Plans이 학자금보조를 받는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의 학비로 사용키 위해 세금혜택을 받으면서 저축을 하였으니 당연히 이를 학비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입니다. 따라서 학자금보조의 측면에서 보면 529 Plans는 학자금보조를 받는데 악 영향을 미칩니다.  529 Savings Plans는 부모의 자산으로 처리되어 총금액의 5.64%까지가 EFC산정에 가산됩니다. 그런데 529 Prepaid Plans는 더욱 불리합니다. 학비로 사용키 위해 인출된 금액 전액이 다음해 EFC산정에 ‘Dollar to Dollar로 가산되어 버립니다. 이를 피하기 위한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529 Prepaid PlansEFC산정시 자산으로 간주되지 않으므로 FAFSA신청을 하기 전까지 529 Prepaid Plans으로 가입하였다가 FAFSA신청후 529 Savings Plans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EFC산정시 자산으로 간주되지도 않고 또한 학비로 인출된 금액이 다음해 EFC산정시 가산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주에서 변환이 가능한 것이 아니고 또한 언제 법이 바뀔 지 모르기 때문에 이 방법이 확실하게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529 Plans는 수입 및 자산이 많아 학자금보조가 거의 희박한 가정에게는 매우 유익한 방법이며 적극 권유합니다.  그러나 저소득층, 중산층의 가정에게는 학자금보조를 받는데 영향이 있으므로 529 Plans보다는 EFC산정에 포함되지 않는 다른 저축방법을 사용하여야 합니다.